Pages

Monday, June 22, 2020

정의당 “일반지주회사 CVC 소유 방안 전면 재검토해야” - KBS뉴스

buahasema.blogspot.com
정의당이 정부와 여당 일각에서 추진 중인 일반지주회사의 기업형벤처캐피털(CVC) 소유 방안에 대해 금산분리 원칙에 어긋나고 대기업의 경제력 집중을 부를 수 있다며 전면 재검토를 요청했습니다.

정의당 배진교 원내대표는 오늘(23일) 국회 기자회견에서 "일반지주회사의 CVC 소유는 금산분리 원칙에 위배된다"면서 "이는 금융회사가 산업자본의 사금고로 활용돼 재벌총수의 사익 편취에 악용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최소한의 방안"이라고 말했습니다.

배 원내대표는 "금산분리 원칙을 저버리면서까지 일반지주회사의 CVC 보유를 추진한다면, 명확한 효과가 제시돼야 하지만 논란이 분분하다"면서 "공정위 역시 '지주회사가 타인의 자본으로 지배력을 확장할 경우 지배구조 개선과 공정경제의 근간을 위협하게 될 수 있다'는 입장"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CVC에 의한 외부 투자자금 유치가 허용되고, 그 자금이 총수일가가 소유한 벤처기업에 투자되면 CVC는 외부자금을 동원한 투자 몰아주기와 같은 형태로 재벌총수의 사익 편취, 경제력 집중 등 최악의 부작용을 야기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배 원내대표는 또 "벤처지주회사에 대한 대폭적인 규제 완화 역시 기대보다 우려가 더 크다"면서 "대기업 일반지주회사의 비계열사 주식 지분율을 5%로 제한한 공정거래법 규정은 무분별한 계열사 확장과 경제력 집중을 방지하기 위한 최소한의 기준이다. 벤처지주회사에 대한 예외적 규제 완화는 철회돼야 마땅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배 원내대표는 "정부는 벤처산업에 대한 대기업 투자유치를 위한 규제 완화를 밀어붙이기에 앞서 현행 대기업 투자 유치 중심의 경제정책을 재검토하고, 대기업의 기술탈취, 불합리한 이익분배 등 불공정거래 관행을 타파하는 데 힘을 쏟아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Let's block ads! (Why?)




June 23, 2020 at 09:41AM
https://ift.tt/2Z2F1Bh

정의당 “일반지주회사 CVC 소유 방안 전면 재검토해야” - KBS뉴스

https://ift.tt/2YpMYAa

No comments:

Post a Comment